비즈니스 스토리/뉴스 큐레이션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트럼프 당선되면 초대형 무역전쟁…한국 경제에는 치명적"_9월 9일

U+비즈마켓 블로그팀 2024. 9. 9. 09:58

 

 

[비즈니스 NEWS] "300ml 우유가 990원"…편의점, '요노족' 위한 초가성비 상품 확대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자 편의점업계가 초가성비 상품군을 확대하고 나섰다. 주 고객인 젊은 층의 소비패턴이 현재의 삶에 집중하는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에서, 필요한 것만 소비하는 ‘요노(YONO·You Only Need One)’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2020년=100)는 ▲2021년 102.50 ▲2022년 107.72 ▲2023년 111.59 ▲2024년(8월) 114.54로 해마다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권유진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음료 카테고리에서 매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공유를 초저가 상품으로 내놓아 고객들의 알뜰 소비를 돕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졌다”며 “특히 1000원 등 ‘특정 가격 이하’라는 가격대는 소비자에게 심리적 저항감을 덜 느끼게 하는 포인트”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마트나 편의점의 경우 PB 상품을 통해 유통 과정을 단순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이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 바로보기: "300ml 우유가 990원"…편의점, '요노족' 위한 초가성비 상품 확대

 


 

[경제 NEWS] "트럼프 당선되면 초대형 무역전쟁…한국 경제에는 치명적"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초대형 무역전쟁'이 시작될 수 있으며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는 더 치명적일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포브스 수석 칼럼니스트인 윌리엄 페섹은 4일 세계경제연구원 초청 조찬 강연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페섹은 미국 대선 분위기와 관련해 "지난달 해리스의 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 이후 해리스 캠페인이 만들어내고 있는 긍정적 모멘텀을 고려하면 해리스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현재 미국 내 분위기는 해리스와 트럼프 중 누가 당선될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박빙의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페섹은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될 경우 미국은 현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외교 정책을 강화해 '안정과 연대'의 길로 나아가겠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초대형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를 황폐화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가 승리하면 "트럼프 2.0 행정부가 무역 전쟁을 재개하고 미 달러 가치를 낮추며 연준의 독립성을 약화하려 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에 큰 충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중국에 최소 6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것은 무역 전쟁 확대를 위한 시작에 불과할 것"이라며 "한국과 같은 무역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국가들에는 특히 치명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사 바로보기: "트럼프 당선되면 초대형 무역전쟁…한국 경제에는 치명적"

 


 

[경제 NEWS] 흥행몰이 실패한 청년도약계좌, 연 9%대 상품으로 바뀐다지만…

청년도약계좌 성적표가 영 신통치 않다.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이지만 출시 1년이 넘도록 목표치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 채 중도해지자만 늘고 있다. 청년들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위해 출시된 상품이지만,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내년도 청년도약계좌 예산으로 3750억원을 책정받았다. 올해 예산 3682억원보다는 소폭 늘었다. 당초 기획재정부에 4487억원을 신청했지만 16% 가량 삭감됐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정부의 청년 지원 사업 중 하나로 기대를 모았지만, 현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올해 7월 말 기준 가입자 수는 140만명으로 출시일 기준 1년이 더 지났음에도 목표치를 한참 못미치고 있다. 금융위는 지난 6월 출범 당시 청년(만 19~34세) 1034만명 중 306만명이 가입할 것으로 예측, 이에 근거해 예산을 산출한 바 있다. 중도해지자도 늘고 있다. 지난 7월 말까지 총 14만4000명이 상품을 중도 해지했다. 문제는 정책금융의 수혜가 필요한 저소득층 청년 이탈이 심각하다는 점이다. 월 납입액이 클수록 해지 비율이 낮고, 월 납입액이 적을수록 해지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내년도 청년도약계좌 예산으로 3750억원을 책정받았다. 올해 예산 3682억원보다는 소폭 늘었다. 당초 기획재정부에 4487억원을 신청했지만 16% 가량 삭감됐다.

📎기사 바로보기: 흥행몰이 실패한 청년도약계좌, 연 9%대 상품으로 바뀐다지만…


[테크 NEWS] 탄력받는 플랫폼 규제론, 역차별 해소 방안은 오리무중

텔레그램 n번방과 딥페이크 성범죄 사태,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 페이스북 유명인 사칭광고 문제, 유튜브 사이버렉카 문제 등 최근 발생한 사회문제 대부분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발생했다. 정부·국회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다양한 규제안을 모색하고 있다. 문제는 역차별이다. 업계는 법 개정 등 재발 방지 대책이 나와도 국내 사업자만 영향을 받고 사태를 일으킨 플랫폼은 규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국회의 플랫폼 규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아직 사태가 진행되는 딥페이크 관련 법안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20건이 넘게 발의됐다. 티메프 사태로는 정산대행(에스크로) 및 정산기한 단축 등 방안이 거론된다. 국가 안보 훼손을 막기 위한 ‘국가사이버안보전략 기본계획’도 플랫폼 자율규제 강화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문제는 역차별이다. 이미 10년이 넘도록 역차별을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해결방안은 마련되지 않았다. 2009년과 2010년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한국에 진출할 때도 규제 역차별이 문제로 거론됐다. 2017년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네이버·카카오·아프리카TV(SOOP)은 망 사용료를 내는데 유튜브·넷플릭스는 내지 않는다며 역차별 문제가 나왔다.

📎기사 바로보기: 탄력받는 플랫폼 규제론, 역차별 해소 방안은 오리무중


✋ 금주 가장 인상 깊게 읽은 NEWS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