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NEWS] 주도권 뺏긴 글로벌 OTT, 기대작 앞세워 ‘총공세’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빅2(티빙·쿠팡플레이)에 시장 주도권을 내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가 최근 공개한 콘텐츠들의 흥행에 한숨을 돌리고 있다. 향후 기대작을 앞세워 총공세에 나설 계획이다. 28일 전 세계 OTT 플랫폼 내 콘텐츠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최근 공개한 오리지널 드라마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이하 아없숲)'가 지난 27일 기준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분 글로벌 시청 순위 4위를 기록 중이다. 공개 직후 글로벌 톱10에 안착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린 아없숲은 본격적인 흥행에 시동을 걸었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이용자들의 신규 가입 견인 지수를 살펴보면 인기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한 신규 가입이 많다"며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선 흥행성이 보장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가 우선적인 요소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에 글로벌 OTT들은 기대작으로 꼽히는 주요 오리지널 콘텐츠를 앞세워 신규 가입자를 끌어모을 방침이다.
📎기사 바로보기: 주도권 뺏긴 글로벌 OTT, 기대작 앞세워 ‘총공세’
[비즈니스 NEWS] ‘K-뷰티’ 화장품주, 조정 후 반등 시작된다
올해 상반기 반등세를 보이던 국내 화장품 관련주가 최근 조정을 받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그간 가파르게 상승세를 탔던 만큼 단기조정에 불과하다며 오히려 국내 화장품 업종에 대한 비중 확대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번 화장품 종목의 조정에 주가는 연초 수준을 밑돌거나 유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1월 2일(14만1200원)부터 7월 29일(18만2300원)까지 22.54% 상승했다. 그러나 현재 주가는 12만원 중반대 머무르며, 연초 기록한 주가를 밑돌고 있다. 코스맥스도 올해 6월 27일 19만7800원으로 마감했지만 이내 하락하면서 현재 12만원대까지 추락한 상태다. 코스맥스의 1월 2일 종가는 12만2900원이었다.
증권가에서는 단기 조정 이후 주가 회복 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다. 한국 화장품은 고품질의 저가격 제품을 다양하고 빠르게 전개하는 경쟁력을 쌓아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중국 외 글로벌 시장의 주력 소비층이 단단하게 구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사 바로보기: ‘K-뷰티’ 화장품주, 조정 후 반등 시작된다
[테크 NEWS] “LG그룹주 회복세”…올해는 엔솔 홀로 이끈다
LG그룹주가 하반기부터 회복하기 시작했지만,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의 독주로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가에서는 LG그룹주는 그룹차원의 밸류업 노력이 주가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뚜렷한 밸류업 방향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말까지 그룹주를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6일까지 14.72% 상승했다. 해당 종목은 LG그룹주 시가총액이 가장 큰 종목이다. 이는 외국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린 덕이다. 외국인은 7월 29일부터 8월 26일까지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을 1582억원 순매수했다. 이는 같은 기간 외국인 순매수 5위의 기록이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증시 변동성이 심화된 만큼 업황 회복 등 눈에 띄는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여파로 상당기간 부진했던 LG에너지솔루션이 상승 전환 한 것은 LG그룹주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기사 바로보기: “LG그룹주 회복세”…올해는 엔솔 홀로 이끈다
[테크 NEWS] 딥페이크 피해 예방법으로 거론되는 워터마크, 효과는?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성착취물 피해가 확산하면서 인공지능(AI) 생성 콘텐츠에 ‘꼬리표’를 다는 방안이 부각되고 있다. 사후 처벌 강화, AI 리터러시(문해력) 교육 등 딥페이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다각도 방안 중 하나로 워터마크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AI 워터마크는 AI 기술로 제작한 콘텐츠에 삽입되는 표식이다. 눈에 띄는 표식을 넣을 수도 있고, 보이지 않는 정보를 심는 방법도 있다.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운 이미지와 영상, 음성을 동원한 가짜뉴스가 범람하고 성착취물 피해가 커지면서 각국은 워터마크를 AI 안전장치로 검토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난 5월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AI 생성물 ‘워터마크’ 의무화를 걸었다. 국회에는 관련 법안들이 발의돼 있다.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월 AI로 만든 음향, 영상, 이미지등 콘텐츠에 가상 정보임을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위반 시 정보제공자에게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리고, 플랫폼 기업에 표시 없는 AI 생성물 삭제 의무를 부과하는 게 골자다.
📎기사 바로보기: 딥페이크 피해 예방법으로 거론되는 워터마크, 효과는?
✋ 금주 가장 인상 깊게 읽은 NEWS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비즈니스 스토리 > 뉴스 큐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보험사 AI 도입, 점진적 적용해야…완전 대체 어려워”_9월 2일 (18) | 2024.09.02 |
---|---|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보험사 AI 도입, 점진적 적용해야…완전 대체 어려워”_8월 30일 (2) | 2024.08.30 |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하반기 민간소비 살아난다”...내수 어려운데 한은이 자신한 이유는_8월 28일 (3) | 2024.08.28 |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고물가에 뷔페 찾는 사람들 ‘쑥’…가성비 경쟁도 심화_8월 27일 (0) | 2024.08.26 |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AI 접목한 포항제철소…사고 발생 건수 ‘제로’_8월 26일 (3) | 2024.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