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스토리/뉴스 큐레이션

[비즈마켓 뉴스 클리핑] 백화점의 경계가 사라진다...신세계ㆍ롯데, 호텔ㆍ쇼핑몰 결합_6월 13일

U+비즈마켓 블로그팀 2024. 6. 13. 10:00

 

 

[비즈니스 NEWS] 백화점의 경계가 사라진다...신세계ㆍ롯데, 호텔ㆍ쇼핑몰 결합

백화점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10일 서울 강남점에 신개념 공간인 ‘하우스 오브 신세계(House of Shinsegae)’를 연다고 9일 밝혔다.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강남점과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이 만나는 경계선 센트럴시티 중앙부 3개 층에 7273㎡(2200평) 규모로 조성된다. 백화점 콘텐츠에 JW메리어트 호텔과 호텔 오노마의 서비스를 더해 고급 수요를 겨낭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30일 경기 수원점을 ‘타임빌라스(TIMEVILLAS) 수원’으로 탈바꿈해 열었다. 타임빌라스 수원은 백화점과 쇼핑몰의 경계를 허물었다. 쇼핑뿐만 아니라 체험형 공간과 팝업스토어 등을 넣고 상권 내 최대 규모 식음료 공간도 마련했다.

📎기사 바로보기: 백화점의 경계가 사라진다...신세계ㆍ롯데, 호텔ㆍ쇼핑몰 결합 | U+뉴스


 

[경제 NEWS] "그 많던 대파는 누가 다먹었을까"…'로코노미'에 빠지다

식·음료업계를 중심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을 담아낸 로코노미(Loconomy)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기업들은 앞다퉈 관련 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이목 끌기에 나서면서 기업 매출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로코노미는 지역(Loca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 특산물과 고유 문화를 활용한 상품을 소비하는 문화 현상이다.

시장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성인 남녀 10명 중 8명이 로코노미 관련 식품 구매 경험이 있고, 10명 중 9명은 '내가 사는 지역 외의 특산물을 접해보고 싶다'고 응답했을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도 역시 높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MZ세대들은 지역 특산물로 만든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소비가 되는 만큼 기업들은 관련 제품을 내놓고, 또 이를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선순환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 바로보기: "그 많던 대파는 누가 다먹었을까"…'로코노미'에 빠지다 | U+뉴스


[문화/라이프 NEWS] 전승 끊긴 궁중국악, AI가 되살렸다

집박(執拍·박을 치는 사람)이 깔끔한 박 소리를 울리자, 아쟁의 장대한 선율과 떨림이 시작됐다. 국립국악원 정악단 17명이 각자 거문고, 피리, 장구 등으로 맛깔난 시김새(장식음)와 박자를 얹으며 오래전 사라진 궁중음악을 세상에 다시 들려줬다. 인공지능(AI)의 도움 덕분이다.

생성형 AI로 복원한 15세기 궁중음악 ‘치화평’과 ‘취풍형’이 2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공연됐다. 세종이 창제한 무용음악 ‘봉래의’ 중 여민락은 16세기 이후 민간을 통해 전승됐으나, 나머지 두 곡(치화평, 취풍형)은 악보로만 전해 내려왔다. 이에 진화 알고리즘과 딥러닝이라는 AI 기술로 두 곡을 복원해 냈다.

이번 공연은 국립국악원과 AI 음악 전문업체 크리에이티브마인드, 서강대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가 약 1년간 공동으로 기획, 연구한 끝에 이뤄졌다.

📎기사 바로보기: 전승 끊긴 궁중국악, AI가 되살렸다 | U+뉴스


[스포츠 NEWS] “배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배구 여제’ 김연경, 눈물의 은퇴식

“태극기를 달고 참 오래 뛰었는데, 많은 분과 은퇴식을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하다.”

‘배구 여제’ 김연경(36)은 8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신의 국가대표 은퇴식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김연경은 2021년 도쿄 올림픽이 끝난 뒤 국가대표 은퇴를 선언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사태 등으로 은퇴식을 열지 못했다. 국가대표 은퇴 기념 이벤트 경기와 이어 열린 은퇴식에는 팬 60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연경은 “여기 계신 모든 분과 선배님들이 없었다면 여자 배구가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얘기하다 보니 눈물이 올라온다.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연경은 이날 경기장 전광판에 띄워진 헌정 영상을 보며 결국 눈물을 흘렸다.

📎기사 바로보기: “배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배구 여제’ 김연경, 눈물의 은퇴식 | U+뉴스


[테크 NEWS] 틱톡, 유명인 계정 노린 취약점 대응 위해 보안 강화

틱톡(TikTok)이 최근 유명인 계정을 표적 삼은 사이버 공격을 막기 위한 보안을 강화했다.

9일 미국 IT 매체 악시오스(axios)에 따르면 최근 CNN과 패리스 힐튼의 틱톡 계정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사이버 공격은 주로 해커가 악성 코드가 담긴 메시지를 이용자에게 보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용자가 메시지를 열면, 악성 코드가 작용해 계정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악시오스는 ‘공격의 배후와 해커가 악용한 취약점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이러한 유형의 공격은 매우 드물며 일반 사용자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기사 바로보기: 틱톡, 유명인 계정 노린 취약점 대응 위해 보안 강화 | U+뉴스


 

✋ 금주 가장 인상 깊게 읽은 NEWS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