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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활용꿀팁]개인정보 처리방침 가이드 2탄(행태)-2022년

U+비즈마켓 블로그팀 2022. 9. 29. 16:27

지난번 개인정보 처리방침 가이드 1탄에 이어 금일은 구글, 메타가 과징금을 받게 된 결정적 사유인 개인정보 행태수집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및 온라인 맞춤형 광고 운영 관련하여 필수로 적용해야할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정보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 포털로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쉬운 작성이 가능하고,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이 점도 소개해고자 합니다.

 

△개인정보보호포털 바로가기△

목차
1. 개인정보 행태 정보란?
2. 개인정보 행태 수집에 대한 적용 예시
3.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개인정보보호포탈 이용하기

1. 개인정보 중, 행태 정보란?

웹 또는 앱 서비스를 제작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고, 고객의 서비스 이용 현황 (예를 들어, 웹 접속에 대한 방문이력, 검색이력, 앱 다운로드 및 실행, 사용이력)등을 자동 수집, 처리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 이는 고객 개인정보의 행태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해당됩니다.

 

요즘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전환) 트렌드로 기획자, 사업 담당/관리자, 개발자라면 접하고 있는 분석 툴(예,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이에 대한 수집을 하고 있었다면, 우선은 개인정보 수집에는 해당됩니다.

 

물론 활용측면에서 맞춤형 서비스(예, 쿠X 에서 이메일로 날아오는 것들 중 기가막히게 검색한 검색어의 다른 상품에 대한 추천 쇼핑리스트)나 온라인 맞춤형 광고(예, 카메라를 구글 검색으로 찾고 있었더니, 어떤 서비스에서 다른 카메라 쇼핑 아이템을 배너광고로 보여주는)를 하고 있었다면 즉시, 개인정보 수집, 처리방안에 대한 약관정보를 개정 및 반영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 행태 수집에 대한 적용 예시

구글과 메타는 과징금을 받은  상태라, 아직 행태 수집에 대한 내용 게시를 찾기 어려워 국내 대형 포탈 사업자인 네이버의 경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네이버온라인맞춤형광고안내△

행태정보의 정의, 수집되는 행태정보명시, 광고에서 행태정보의 활용 목적, 보유방법과 파기 및 이용자가 이를 통제할 방법등을아주 상세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순서와 그 내용을 잘 보고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회사별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방통위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가이드 라인

 

3. 개인정보수집동의 쉽게 만들기-개인정보보호포탈 이용하기

개인정보수집이용 등의 내용은 법령과 가이드라인 찾아서 이해하고 적기에도 참 빠듯하고 힘든 부분인데, 개인정보위원회에서는 이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개인정보보호포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포탈 바로가기△

특히 개인정보처리방침 만들기 메뉴를 활용하면, 아주 쉽게 뚝딱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법령에 준수하는 대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만들기 메뉴를 클릭해서 운영하는 사이트와 사이트 목적등의 정보만 입력하면 쉽게 생성이 가능하고 이를 그대로 운영하는 사이트 하단(푸터)와 고객 회원가입 약관 등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쉽게 만들기△

필요한 교육도 받을 수 있는데 올해 11월말까지 파견 교육도 진행하고 있어서 이를 신청해보시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파견교육신청안내△

개인정보중요성이 높아지고, 최근에 개인정보 관리감독 및 실태조사, 국감출석 등의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이번에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돌아보고, 정비하시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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