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소개/비즈용어 사전

[비즈용어 사전]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위한 통합적 전산 시스템_ ERP의 정의

U+비즈마켓 블로그팀 2023. 10. 19. 15:00

 

안녕하세요.

업무용 솔루션 플랫폼, 유플러스 비즈마켓의

비즈마켓터입니다! 🐥

 

비즈마켓

U+웍스(그룹웨어)

네이버웍스(협업툴)

시프티 (HR솔루션)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툴을

한 번에 비교하고 가입까지 가능한

업무용 솔루션 플랫폼이에요.

 


"요즘은 ERP 많이 쓴다던데.."

"불필요한 비용은 줄여준다고?"

"우리 회사도 도입해야 하나?"

 

 

업무의 효율성은 높이고, 비용은 절감하는

ERP 시스템

 

관심을 가지고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나

시스템에 정확히 어떤 기능이 있는 지,

우리 회사의 상황에는 적합한 지 판단하기 어려웠던 적 있으신가요?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와 솔루션을

설명드리는 [📚비즈용어 사전]

 

오늘은 저 비즈마켓터가

ERP와 관련 솔루션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용어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하고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솔루션까지 찾아보세요🔍

 



ERP
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ERP는 Enterprise resourse Planning의 줄임말로, '전사적 자원관리'를 의미합니다. 경영 정보 시스템(MIS)의 한 종류로서, 회사의 모든 정보 뿐만 아니라 공급망 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에요.

 

즉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재고 등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전사적 통합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죠.

 

 

 

 

 

 

 

 

 

💡 ERP 도입 전과 후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ERP 도입 전 🔙
ERP 도입 후 🔜
경영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부서마다 별개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서에 실시간으로 연동되지 않아 불편함 초래
한 부서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단일 데이터'로 통합되어,
전 부서가 필요에 따라 정보 활용 가능
이처럼 ERP는 전 부서의 통합적 연계로 빠른 의사결정을 돕고, 기업의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해주는 솔루션입니다. 📃

 

 

ERP의 종류

ERP는 크게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하이브리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온프레미스 ERP(On-Premise ERP)
기업이 공급업체로부터 ERP를 구매한 후, 내부에 물리적 서버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운영 및 유지보수를 하는 설치형 ERP.


따라서 ERP의 소유권을 가진 기업이 자체적으로 ERP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게 되죠.
온라인 환경이 필요 없는 제조업, 다른 산업군보다 보안이 철저해야 하는 산업군(국가기관, 공공기관 등)
클라우드 ERP(Cloud ERP)
별도의 물리적 서버 설치 없이 월간/연간 구독 방식으로 임대해서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 ERP.


공급업체가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 업데이트, 보안 등을 관리하여 초기 투자 비용과 유지 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요.
중소기업이나 전문 서비스 직군, 온라인 홈쇼핑
하이브리드 ERP(Hybrid ERP)
온프레미스 ERP와 클라우드 ERP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형태의 ERP.


일부 기능은 온프레미스로, 일부 기능은 클라우드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대기업이나 유통, 금융 서비스

초반에는 대기업의 제조/유통/무역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ERP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이제는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상관없이 도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데요!

 

 

중소기업이 활용하는 ERP의 기능

 

* 그래픽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2022 중소기업 정보화수준조사'

2022년,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보고서에 따르면, ERP 시스템을 도입한 중소기업의 70.3%는 '회계 관리' 목적이었으며, 다음으로 '인사/급여관리(61.9%), '채권채무 및 매입매출관리(52.3%)' 순으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중소기업 각자의 비지니스 특성과 운용 능력에 따라 ERP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

 

 

ERP 도입 시 효과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를 하나로 통합하는 ERP를 통해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은 알고 계실텐데요! 그 외에도 ERP가 우리 회사에 어떤 효과를 줄 수 있을 지 살펴보겠습니다. ✔

 

 

📊실시간 데이터 및 정보 제공

모든 부서에서 비즈니스 데이터 및 정보의 체계적이고 균일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데이터와 조직의 신뢰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죠.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향상

다른 부서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기에, 회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 협업이 향상됩니다. 또한, 다른 부서의 체계적인 정보 확인으로 업무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수동 작업의 반복을 없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엑셀 작업, 수기 작업,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ERP로 진행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업무 생산성이 높아지고, 다른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요.

 

📈손익 분석 및 매출 예상

ERP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보고 추세를 예상할 수 있으며, 복잡한 데이터 요청에도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프로세스의 원활한 통합과 자동화

비즈니스의 모든 핵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에, 전체 조직 내에서 부서 및 프로세스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고, 일관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향상된 고객 서비스

ERP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영업, 재무 등의 기능과 함께 고객 관계 관리(CRM)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제공되는 경향이 있어, 고객 정보 및 기록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하여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운영 비용 절감

운영비와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기업은 시간과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용 절감으로 인한 수익 증가를 꾀할 수 있어요.

 

 

하지만, ERP 도입 시에는 우리 회사 상황에 맞는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

우리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신뢰 가능한 U+비즈마켓의 ERP시스템 솔루션을 몇 가지 추천드릴게요. 💡

 

 

U+비즈마켓의 ERP 관련 솔루션 추천 3

01

회계, 인사, 재고 등 기업운영 필수요소를 관리해 주는 서비스

U+얼마에요ERP

U+얼마에요ERP는 회계, 인사, 급여, 물류, 재고, 구매, 재무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세금 신고, 장부작성, 재고관리, 급여지급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한 통합 솔루션이에요.

 

우리 회사의 경영관리, U+얼마에요 ERP로,

1️⃣ 회계, 재무, 인사까지 한 번에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비용 없이 아이디를 무제한으로 만들고, 전자세금계산서도 무제한 무료로 발행 가능합니다.

3️⃣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가입 후 3개월 간의 일대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요 서비스 한큐 정리

회계 관리
국세청 발행 세금계산서 자동 수집
전자세금계산서 무제한 무료
세무사 회계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용이한 세금 신고
거래처와의 은행 거래 내역을 자동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미수/미지급금 관리
인사/급여 관리
4대 보험 취득 및 상실 자동 신고
재직, 경력, 퇴직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각종 인사/총무양식 제공
4대 보험료 자동 계산 및 간편한 퇴직급여 관리
재고 관리
견적서, 발주서 등 각 거래내역을 연동하여 재고 및 이익 현황을 거래처별, 품목별로 확인 가능

 

우리 회사를 위한, 경제적이고 믿음직한

'U+얼마에요ERP'를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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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비즈마켓

U+비즈마켓에서 제공하는 ChatGPT는 OpenAI 회사(https://openai.com/)에서 제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답변 또한 LG유플러스가 아닌 OpenAI에서 제공됩니다. ChatGPT는 2021년 이후의 정보는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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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중소기업을 위한 통합업무시스템 (ERP + 전자결재)

캐시맵

*이미지 출처: 캐시맵 홈페이지

캐시맵은 중소기업의 업무 전반을 관리하도록 구성된 통합업무시스템(ERP+전자결재)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갖추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어느 장치로든 접속할 수 있어요.

 

전자결재, 회계관리, 매입/매출, 거래처/상품, 전자세금계산서, 출퇴근관리, 연차관리, 급여관리 등

기업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답니다. :)

라이트
스탠다드
프리미엄
#심플한 게 좋아


매출, 매입 중심의 관리와
통장 입출금 내역 정도의
관리를 원하는 기업
#기본은 해야지


전자결재를 기반으로
회사 업무 전반을 시스템으로
관리하기를 원하는 기업
#규모있게, 제대로


스탠다드 기능에 자금계획,
자금시뮬레이션, 프로젝트
수지 관리가 필요한 기업

 

▼ 캐시맵으로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 경리/사무직원 업무 부담 30% 이상 DOWN

✅ 업무효율, 생산성 30% 이상 UP

✅ 대표, 경영진의 장악력 200% UP

 

 

중소기업이 겪는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싶다면,

캐시맵으로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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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비즈마켓

U+비즈마켓에서 제공하는 ChatGPT는 OpenAI 회사(https://openai.com/)에서 제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답변 또한 LG유플러스가 아닌 OpenAI에서 제공됩니다. ChatGPT는 2021년 이후의 정보는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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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의류/패션 ERP

비즈패션

*이미지 출처: 비즈패션 홈페이지

비즈패션은 의류/패션 전문 ERP 서비스로서, 본사와 대리점간의 업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웹 기반의 ASP(임대형)서비스 입니다. 기본적인 기획/물류관리/영업관리/고객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생산 관리와 온라인 쇼핑몰 관리는 선택하여 사용 가능해요.

 

 

▼ 비즈패션은 이러한 특장점을 보유하고 있어요.

✅ 업체마다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개별셋팅의 '커스터마이징'

✅ 내수형, 수입형으로 세분화하여 업체의 상황에 맞게 도입 가능한 '디테일'

✅ 온라인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인 '비젬(Biz-ESM)'뿐만 아니라 '사방넷'과 연동 가능한 '온, 오프 통합 관리'

✅ 물류 관리 솔루션인 'BIZ-WMS' 솔루션과 연동하여, 3자물류 업체 및 전문 물류 업체과의 손쉬운 '프로그램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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